미세먼지 민감군별 건강수칙을 지켜주세요!
페이지 정보
작성일 21-01-18 15:23
본문
미세먼지 민감군별 건강수칙을 지켜주세요!
미세먼지 ‘나쁨’ 시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활동량을 줄이는 등 주의가 필요한데요.
오늘은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미치는 건강영향과 민감군별로 꼭! 알아야 하는 건강수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
공기 중 먼지는 지름이 10 ㎛보다 작은 미세먼지(PM10)와 지름이 2.5 ㎛보다 작은 초미세먼지(PM2.5)로 나뉩니다.
(1㎛는 1,000분의 1㎜)
사람의 머리카락 지름이 보통 50~70 ㎛인 것에 비교해보면 아주 작은 크기임을 알 수 있는데요.
*자료 출처 : 국립환경과학원
주로 인위적 활동(자동차 배기가스와 사업장, 주방요리 등)에 의해 발생하는 미세먼지!
이러한 미세먼지는 피부와 눈, 코 등에 물리적 자극을 유발하고 크기가 매우 작아 폐로 흡입되어 호흡기에 영향을 미치며, 신체 여러 장기에 산화손상을 촉진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!
미세먼지는 모두가 유의해야 하지만 특히, 미세먼지 민감군인 심뇌혈관질환자, 호흡기·알레르기질환자, 노인, 임산부·영유아, 어린이는 미세먼지 노출에 대한 위험이 더 크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
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한 공통적인 건강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· 외출 전 미세먼지 예보를 확인하여 활동 계획을 세우세요.
·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외출을 자제하고, 실외 활동량을 줄이세요.
·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외출 시 보건용* 마스크를 쓰세요. 단, 숨이 차거나 머리가 아프면 바로 벗도록 하고, 질환자는 의사와 상의하여 착용하세요.
· 외출 시 대로변, 공사장 주변 등 대기오염이 심한 곳은 피하세요
· 실내에서는 주기적으로 환기하세요
*보건용마스크 ‘KF’란?
KF는 ‘Korea Filter’의 약자로, 보건용 마스크는 KF 문자 뒤에 숫자를 표시하여
해당 제품의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냅니다.
심뇌혈관질환자 건강수칙
․ 평소 혈압, 당뇨, 비만을 관리하세요.․ 잊지 말고 약을 먹고, 증상 악화 시 바로 진료를 받으세요.․ 금연하고 간접흡연을 피하세요.
․ 천식,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있는 분은 외출 시 증상 완화제를 휴대하세요.․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분은 외출 시 보습제를 휴대하세요.․ 인플루엔자(독감) 예방접종을 받으세요.
․ 평소 혈압과 혈당 관리를 철저히 하세요.․ 심뇌혈관질환이 있는 분은 특히 평소 위험요인*을 관리하세요.* 당뇨, 고혈압, 이상지질혈증, 비만, 인플루엔자(독감) 등․ 만성질환이 있는 분은 잊지 말고 약을 먹고, 병‧의원 진료일정을 지키세요.
․ 임신성고혈압, 임신중독증 등이 있는 미세먼지 고위험군인지 확인하세요.․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실외 운동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강도를 낮추어 운동하세요.․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아이와 외출을 줄이세요.
․ 미세먼지 예보 관련 가정통신문을 확인하세요.․ 미세먼지 노출 후 호흡 곤란, 가습 답답함, 눈이나 피부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병·의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세요.․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격렬한 운동을 피하세요.
관련링크
- 이전글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? 21.01.18
- 다음글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하는 방법, 꼭 실천해요~ 21.01.18